재단법인 동구행복재단 광주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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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규정

윤리경영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광주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이하 “복지관”)직원을 비롯한 복지관 이용인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적용대상) 복지관과 관련된 내ㆍ외부 모든 체계, 즉 이용인, 직원, 협력기관, 자원봉사자, 후원자, 실습생,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준수의무와 책임) ① 모든 직원은 윤리경영규정(이하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② 직원은 윤리경영 서약을 통하여 이 규정의 실천을 다짐한다.

③ 관장은 직원에 대하여 이 규정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ㆍ시행한다. 단, 교육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되 신입직원에 대해서는 신규 임용 시 교육한다.

 

제3조의 1(타 규정과의 관계)

①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은 복지관의 운영규정 및 지침, 규칙 등을 적용한다.

② 이 규정이 복지관의 운영규정과 윤리적으로 상충될 경우 이 규정을 우선 적용한다.

 

 

제2장 이용인에 대한 윤리

 

제4조(이용인의 인권) ① 이용인 존중

이용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가치를 존중하고, 부당한 신체적ㆍ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 금전 및 재산상의 손해 등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② 차별금지

1. 이용인에 대하여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하게 차별하지 않고,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으며,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소수집단을 합리적으로 배려하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

③ 이용인의 이익보호

이용인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며, 항상 이용인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④ 이용인과의 약속 이행

이용인과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상호 맺은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⑤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1.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2. 이용인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다른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인의 명예를 보호한다.

 

제5조(이용인의 권리) ①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인은 공인된 자격 및 그에 준하는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최신 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 할 권리가 있다.

② 이용인의 안전 요구 권리

이용인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③ 이용인의 알 권리

1. 이용인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2. 이용인은 본인과 관련된 복지관의 정보를 열람·활용할 수 있다.

3. 이용인이 본인과 관련된 정보 열람을 위해 상담을 요청했을 때 담당직원은 정당한 이유 없이 이용인의 상담 요청을 거부하거나 지연시켜서는 안 된다.

④ 자기결정권

복지관은 이용인의 자기결정권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제6조(이용인의 참여) ①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이용인은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함께한다.

② 이용인의 의견 경청

이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해야 하며,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고충처리

1. 이용인은 복지관의 이용과 관련한 불편사항의 개선을 요구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고충처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이용인의 고충처리는 복지관 운영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제7조(이용인 만족) ①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인을 응대한다.

② 이용인과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③ 이용인의 관련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④ 이용인에게 제공되는 모든 정보물은 정확한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

⑤ 이용인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 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이용인이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복지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제3장 직원에 대한 복지관의 윤리

 

제8조(직원 존중) ① 복지관은 직원을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② 복지관은 직원의 자아실현의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

 

제9조(직원 채용과 계발) ① 복지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② 복지관은 직원이 자기 계발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적극 지원한다.

 

제10조(공정한 대우) 성별ㆍ학력ㆍ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ㆍ이동ㆍ진급 등에 대해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

 

제11조(직원의 평가와 보상) ① 복지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실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② 복지관은 평가결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한다.

 

제12조(직무전환 및 배치) 복지관은 직원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직원 개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직무전환 및 배치의 기회를 제공한다.

 

제13조(직장문화와 제도 확립) ① 복지관은 정당한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의 확립과 교육 등 조치를 강구한다.

② 복지관은 복지관의 정보를 직원과 최대한 공유한다.

③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14조(근무환경 조성) ① 복지관은 직원이 쾌적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간다.

② 복지관은 근로기준법에 근거하여 직원들의 권리보장을 위해 노력한다.

 

 

제4장 직원의 행동윤리

 

제15조(상호 존중) ① 동료 간에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② 상사는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부당하게 남용하지 않는다.

③ 직원은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부서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16조(자기계발 노력) ① 직원은 자신의 발전과 업무 향상을 위해 자기계발에 최선을 다한다.

② 직원은 복지관에서 지원하는 대내외 연수나 교육과정에 솔선하여 참여하고 그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

 

제17조(부당한 지시에 대한 거부) ① 상사는 직원에게 법률 및 복지관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할 수 없다.

② 직원은 상사로부터 법률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받은 경우에는 업무 수행을 거부할 수 있다.

③ 상사의 부당한 지시의 거부에 대한 직원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차상급자 또는 윤리위원회를 통해 관장에게 보고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즉각 사실을 확인하고 시정해야 한다.

 

제18조(이해상충행위 금지) 직원은 복지관과의 극단적인 이해상충 행위, 복지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인 영리 활동과 이권개입을 하지 않는다.

 

제19조(이해관계직무의 회피) 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해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해야 한다.

1.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

2. 직원과 학연, 지연, 혈연 등의 관계가 있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제20조(금전대차 금지) ① 직원 상호 간에는 금전대차 행위를 하지 않으며, 경조사 시에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넘어선 과도한 금품을 요구하거나 지출하지 않는다.

② 이용인 및 업무상 관련 복지관과 부당한 금전거래를 하거나 금전대차를 하지 않는다.

 

제21조(업무관련 금품 제공 금지) ① 직원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받지 않는다.

② 부득이 하게 접수된 금품은 윤리위원회에 신고한다.

 

제22조(업무상 비밀누설 금지) 직원은 재직기간 중 습득한 정보에 대해 비밀유지를 철저히 하며, 사전 승인 없이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이는 퇴직 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제23조(이용인의 학대금지)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정신적ㆍ신체적 학대를 행사해서는 안 되며 이용인 학대금지 서약을 한다.

① 정신적ㆍ신체적 학대의 내용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 정신적 폭력

가. 이용인에게 반말과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나. 이용인의 의사 표현에 대해 무관심 또는 무시하는 경우

다. 이용인을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라. 기타 이용인이 정신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2. 신체적 폭력

가. 어떠한 이유에서든 이용인에게 신체적 체벌을 가하는 경우

나. 교육적ㆍ비교육적 구분을 떠나 이용인을 방치ㆍ유기하는 경우

다. 어떠한 사유든 의도적인 배제나 무관심을 보이는 경우

라. 기타 이용인이 신체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② 이용인 학대가 발생한 경우 윤리위원회에 신고한다. 윤리위원회는 이를 지체 없이 사실 확인 및 심의하여 인사위원회에서 복지관 인사규정에 따라 징계한다.

 

제24조(이용인의 신체적 제한 최소화) ①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업무나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 이용인의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한다.

②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신체적 제한이 필요한 경우 이용인과 보호자에게 사전 고지하고 신체적 제한에 관한 설명서와 동의서를 받는다.

③ 의료나 재활의 목적을 위한 경우와 이용인이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 신체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직원은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하고 이용인에게 가장 적절한 방식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제25조(복지관 재산 및 경비의 사적 이용 금지) ① 직원은 복지관의 재산을 소중하게 보호하며, 사적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② 직원은 경비를 사용하거나 집행할 때 관련법령이나 규정에 맞게 처리하며, 사적인 목적으로 집행하지 않는다.

 

제26조(정보통신시스템의 부적절한 사용 금지) 직원은 직장 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적인 채팅, 개인 홈페이지 운영, 도박, 게임 및 기타 업무 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를 금한다.

 

제27조(안전예방 및 사고 보고의 의무) 재난, 화재 등 비상사태에 대하여 평소 안전에 관한 법률과 기준을 습득하고, 직장 내 안전 수칙을 따른다.

 

제28조(정확한 보고) 사업 중에 발생하는 사건, 사고를 은폐, 왜곡하고, 합리화하지 않으며,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발생 직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29조(자원절약과 환경보호) ① 직원은 복지관의 비품과 장비를 소중하게 사용하며 전기, 수도, 에너지 등 자원을 절약한다.

② 직원은 복지관 시설물의 정리정돈과 청소, 폐기물 관리 등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한다.

 

제5장 협력기관에 대한 윤리

 

제30조(협력기관 존중) ①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자세로 협력기관과 복지관 상호 이익이 증대되는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

②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기관을 존중하고 배려한다.

 

제31조(평등한 기회) 복지관은 모든 협력기관에 대해 등록과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며, 협력기관 등록과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행한다.

 

제32조(공정한 절차) 모든 거래에 있어서 거래조건 및 절차에 대해 협력기관과 충분히 사전 협의하고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제33조(합리적 계약) 협력기관 및 외부 관련 계약은 관련 법령과 이 규정에 합당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제34조(비용 전가 및 부당행위 금지) ① 협력기관에 대해 경조사 및 각종 기념일을 알리거나 경조금, 선물 등을 수수해서는 안 된다.

② 협력기관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거나 비용 전가를 비롯한 부당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35조(금품, 향응 제공 금지) 협력기관은 명절이나 기념일, 출장, 출강, 경조사 등의 명목으로 금품, 선물, 편의 등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만약 협력기관이 복지관 직원에게 부당한 이익을 제공할 경우 거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제36조(윤리경영 공동 실천) 협력기관과 복지관은 이 규정을 바탕으로 거래상의 상호 책임을 완수한다. 만약 이 규정과 관련된 중대한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관계 및 거래 축소,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6장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제37조(지역사회공헌) ① 지역사회 중심 허브 역할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복지관의 인적ㆍ물적 자원과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성 증대를 위해 노력한다.

② 지역사회 조사연구

지역 장애인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포함한 장애인복지 관련 조사연구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③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조직ㆍ단체와 관련된 정보 공유를 위해 참여적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구축한다.

④ 지역사회공헌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면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한다.

⑤ 지역사회활동 참여

1.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적ㆍ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한다.

2.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⑥ 윤리경영문화 확산

복지관은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올바른 윤리경영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하여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제38조(환경보호 참여) ① 국가정책과 환경보호에 적극 참여하고, 에너지 및 자원 절약으로 예산절감과 효율적으로 관리ㆍ운영한다.

②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환경보호사업을 실시할 수 있다.

 

제39조(자원봉사자와 실습생에 대한 윤리) ① 자원봉사자

1. 자원봉사자 운영계획을 마련하고 자원봉사자에 대한 담당직원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담당직원은 이들의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2. 활동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정보의 유출 및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대처방안을 마련한다.

3. 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자원봉사활동실적을 위조하지 않는다.

② 실습생

1. 복지관은 실습생의 운영계획을 마련하고 실습생에 대한 담당 수퍼바이저가 정해져 있어야 하며,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인력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2. 실습평가는 명확한 활동기록을 바탕으로 하며, 허위로 작성하지 아니한다.

3. 실습생은 직원에 준하여 이 규정을 준수한다.

 

제40조(후원에 대한 윤리) ① 후원자 관리

1. 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장애인복지 참여와 복지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후원자 개발을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

2. 복지관은 후원자가 참여한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② 후원금품 관리

1.후원금품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 관리한다.

2.후원금의 용도 외 사용금지 : 후원자가 지정한 용도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와 후원금의 전용은 하지 않는다.

3. 후원금품 지급의 공정성 : 후원금품을 특정 이용인에게 편중되어 지급되지 않도록 후원금품 지급을 공정하게 집행한다.

4.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후원금품에 대한 내용을 홈페이지 또는 관내 게시판에 공개한다.

 

제7장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제41조(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 관장은 원활한 윤리경영을 위하여 사무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4명 이상의 위원(간사 1명 포함)을 임명하여 윤리위원회를 구성한다.

② 전항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윤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윤리헌장, 윤리강령, 윤리경영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윤리경영 관련 윤리교육 및 상담에 관한 사항

3. 윤리경영의 준수 여부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4. 윤리경영의 위반행위 신고ㆍ접수ㆍ처리 및 신고인 보호에 관한 사항

5. 기타 윤리경영 관련 규정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④ 윤리위원회는 전항 제3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습득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42조(신고제도) ① 복지관의 규정, 지침, 기준, 방침 등의 위반 또는 업무의 오류로 이해관계자와 복지관이 피해를 보거나 위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직원헬프라인(help-line)을 운영한다.

② 직원은 직무수행 과정에서 윤리경영의 위반이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윤리위원이나 윤리위원장과 상담한 후 신고할 수 있다.

③ 이 규정을 분명히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신고인 및 위반자의 인적 사항과 위반내용을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하여 고충처리게시판(인트라넷) 또는 윤리위원이나 윤리위원장에게 직접 신고한다.

④ 각 팀에서 발생한 비윤리적 행동은 그 사안의 경중을 떠나 직원헬프라인에 신고하여 조사가 이루어지게 해야 하며, 팀 자체적으로 종결해서는 안 된다.

⑤직원헬프라인의 운영은 윤리위원장이 주관하고, 윤리위원회에서 처리한다.

 

제43조(조사 및 결과처리) ① 윤리위원(장)은 위반사항에 대해 조사한 자료 및 당사자의 진술 등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여 공정하게 심의한다.

② 윤리위원회는 재적위원 전원 출석과 출석위원의 2/3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윤리위원회는 위반사항의 의결 전에 당사자에게 소명할 기회를 반드시 부여하여야 한다.

④ 윤리위원회에 신고된 위반행위의 결과 및 당사자로부터 제출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관장에게 보고한다.

⑤ 관장은 이 규정 위반행위가 확정된 경우 행위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복지관 인사관리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⑥ 신고된 내용이 허위로 판단되는 경우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복지관 인사관리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⑦ 제42조 제3항 규정에도 불구하고, 윤리위원회에서 다룰 수 없는 사안의 경우 관련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처리한다.

⑧ 제42조 제3항의 규정에도 위반 사실을 알고도 묵인하거나 행위자를 보호하는 부적절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 윤리위원회가 직접 사실을 조사 및 심의할 수 있다.

 

제44조(비밀보장) 관장과 윤리위원회는 신고인, 위반자 및 위반내용에 대해 비밀을 보장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한다.

 

제45조(금지된 금품 등의 처리) 부득이하게 접수된 금품, 선물 등은 윤리위원회에 보고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제46조(준수 여부 점검) 윤리위원회는 윤리경영이념의 이행실태 및 준수 여부 등을 매 반기 1회 이상 정기 점검하여야 한다. 윤리위원회는 전항의 정기 점검 이외에도 수시 점검을 실시한 후 결과를 관장에게 보고한다.

 

제47조(주체적 참여 유도) ① 직원은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윤리교육 등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

② 관장은 성공적인 윤리경영문화 정착을 위해 관련 규정에 따라 포상할 수 있다.

 

제48조(해석의 기준) ① 복지관의 윤리경영 실천과 관련하여 이 규정에 없거나 해석에 차이가 있는 경우 윤리위원회의 최종 해석에 따른다.

② 전항의 경우 윤리위원회의 최종 해석에 앞서 관련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제49조(평가) 관장은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평가를 매년 말에 실시하여 복지관 관리운영에 반영하고, 직원의 승진, 배치, 포상의 객관적 자료로 활용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재단법인 동구행복재단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본 규정의 시행 전에 시행된 모든 사항은 본 규정에 의하여 시행된 것으로 본다.